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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s

전략적 문제해결역량 향상을 위한 액션러닝 프로그램 

전략적 사고와 리더십역량 향상을 위한 액션러닝 프로그램 

목 적

이 회사는 미래 리더들의 문제해결역량을 강화하고 관점을 넓히기 위해 액션러닝을 실시하고 있다. 사내 MBA 과정의 일부로 액션러닝 과제를 수행하고 이 과제수행 과정에서 전략, 마케팅, HRD 등 MBA 과목들에서 학습한 지식을 적용함으로써 MBA과정의 학습이 통합되도록 하고 있다. 전략적 문제해결역량 강화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문제해결과정을 충실히 따라 과제를 수행하도록 한다.

목 적

이 회사는 1, 2년 후에 보직을 맡게 될 중간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액션러닝을 수년간 실시해 왔다. 예비 리더로서의 리더십 역량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현업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이슈해결을 통해 전략적 관점을 기르고 경영성과에 직접 기여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이었다. 

과 제

과제성격: 기존의 방식이 아니라 새로운 방식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기 위해 도전적인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였다. 또한 회사 내부와 현재 만의 관점에 사로잡히지 않고 외부적이고 미래의 관점에서 과제 해결안을 낼 수 있도록 미래의 관점에서 회사의 외부 상황을 탐색하고 분석해야 하는 과제를 주로 다루었다.

 

과제선정: 팀 공통 과제 또는 학습자 개인별 과제를 수행하였다. 스폰서(임원)가 학습자의 업무와 연관이 되면서도 회사에도 매우 중요한 과제를 선정하여 학습자와 함께 과제를 최종 결정하였다. 

과 제

과제 성격: 예비 리더로서의 다양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세 가지 과제를 다루었다. 첫째, 전략적 관점을 개발하기 위해 회사의 비즈니스 성과에 직접 관련된 과제를 다루었다. 예를 들어, ‘운용자산 규모의 증가에 따른 Back Office 효율화 방안,’ ‘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른 실버 시장 공략 방안,’ ‘콜센터 재무성과 관리방안’과 같은 과제를 해결한다. 둘째, 어떻게 고성과 팀을 만들 수 있는가를 이해하기 위해 연구를 통해 고성과 팀의 모델을 제시한다. 셋째, 개인의 리더십 역량 향상을 위해 리더십 학습 후 역량개발계획을 수립한다.  

 

과제 선정: 비즈니스 과제는 각 액션러닝 팀이 먼저 과제를 선정한 후 해당 과제의 관련 부서 임원과의 협의를 거쳐 프로젝트를 확정한다. 과제수행을 통해 다른 분야에 대한 관점을 넓힐 수 있도록 원칙적으로 멤버들의 업무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과제를 다룬다.

운 영

유사한 과제를 선정한 학습자들로 한 팀을 구성하였다. 액션러닝 전문 코치가 학습팀 미팅을 진행하면서 멤버들이 다양한 시각에서 질문과 피드백을 주고 받도록 촉진하였다.  

 

2개월 동안 현업을 병행하면서 과제를 수행하였고 전체 학습자들이 참가하는 워크샵을 총 4회 진행하였다. 워크샵 동안 과제수행에 필요한 방법론 강의, 학습활동 공유와 피드백과 개인별 과제수행활동이 이루어 졌다.   

 

과제수행은 크게 과제확정 및 구체화 – 과제수행계획 수립 – 자료조사 및 연구 – 자료분석 – 해결안 탐색 – 보고서 작성의 순서로 진행되었고 세부 방법론은 학습자가 자신의 과제에 맞는 방법을 탐색하여 사용하였다. 외부관점을 확대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대표적으로 자료조사 시 반드시 회사 외부의 전문가, 경쟁사 등을 찾아가 인터뷰를 하고 그 결과를 해결안에 반영하도록 했다. 과제 관련 세미나나 컨퍼런스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원하였다.

 

과제수행 결과에 대한 평가 뿐만 아니라 과정에 대한 평가도 실시하여 학습자들이 과제수행 과정을 통해 과제수행방법을 충분히 학습하도록 하였다. 

운 영

소속 부서가 각기 다른 4~5명 단위로 한 팀을 구성한다. 외부 액션러닝 전문가가 Master Learning Coach (MLC)의 역할을 수행한다. MLC는 프로그램 기획 단계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운영한다. 각 팀의 Learning Coach는 프로그램 초기에 학습자들에게 Learning Coach Skill에 대한 교육을 한 후 팀 멤버들이 한주씩 돌아가며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전체 과정은 Kickoff 2일, Main session 5주 합숙, 팔로업 3개월을 포함하여 약 6개월에 걸쳐 진행된다. 5주 합숙기간의 주요 활동은 경영 이슈 해결을 위한 과제 수행, 리더십 학습과 해외기업 연구 등이다.  관점의 확대를 위해 자료조사 시 팀별로 30~50건 정도의 외부 인터뷰를 의무화했고, 반드시 경쟁사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리더십 개발과 관련해서는 리더십에 대한 연구와 글로벌 리더에 대한 생생한 인터뷰를 통해 리더십 역량 개발 계획을 세우게 된다. 과제와 개발하고자 하는 리더십 역량과 관련된 도서와 논문을 학습하고 학습내용에 대한 토의를 통해 학습이 더욱 다양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과제수행 결과와 과정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학습자들이 전체 학습과정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하였다. 

성 과

연구소의 한 참가자는 액션러닝 과제를 마치고 소감을 이렇게 말했다. “과제수행 전에는 제품의 사양이 중요하다는 생각에서 사양을 높이는 데만 주력했습니다. 그런데 과제를 수행하면서 고객들을 다양하게 만나보니 높은 사양은 전혀 중요하지 않았고, 대신 합리적인 가격과 사용하기 편리한 기능이었습니다. 제가 이 과제를 수행하지 않았다면 여전히 이 제품의 사양을 고급화하는 데만 신경을 썼을 것이고 결과적으로 가격이 비싸서 고객들의 외면을 받게 되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액션러닝을 통해 전략적 문제해결역량을 키우고 회사의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했다. 무엇보다 중요한 성과는 위의 참가자처럼 자신의 관점이 얼마나 좁았는지를 깨닫는 것이다.  

성 과

이 교육과정은 S사의 핵심리더 양성을 위한 중요한 과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액션러닝 활동을 통해 본부간, 실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해 참가자들은 경영현안 해결 및 학습이라는 두 가지 주요 목표를 동시에 달성한다. 나아가 이 과정은 개인의 리더십 역량개발에 필요한 지식 및 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종합적인 교육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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